지금도 중국에서는 음력설에 대규모적으로 폭죽을 터트려 명절의 분위기를 크게 북돋울 뿐만 아니라 점포가 개업하거나 새집의 집들이에도 폭죽을 터트려 길함을 바란다. 또한 장례식 때에도 폭죽을 터트리는데 이는 귀신과 사악한 것을 쫓는 의미와 죽은 사람에 대한 애도의 심정을 전하는 것이다.
적에게서 승리를 거두는 데에 큰 몫을 해냈다.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일을 할 것이다. 하지만 늑대는 말주변으로만 왕의 환심을 사려는 간사한 놈이다.”
어느 날 늑대는 부하인 원숭이와 길을 가다가 여우가 오는 것을 보고 급히 나무 뒤로 숨었습니다. 이를 본 원숭이는 늑대를 못마땅하게 생각했습
나라들 사이에서 유세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굴원은 달랐다. 초국으로 하여금 정치적으로 개명하고 국력이 증강되도록 하기 위해 자기의 재능으로 초왕을 돕기를 원하였다. 이와 같은 이상을 품고 굴원은 죽을 때까지 조국에서 한걸음도 떠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감스러운 것은 내정과 외교적 면에서
것이 타당하지만 비교적 일관된 체계성과 문장 구성으로 보아 어느 시기에 한 사람이 최종적으로 손질하지 않았을까 추정할 수 있다.
성은 장(莊)씨, 이름은 주(周)이며, 자는 자휴(子休) 송나라의 몽현(蒙縣)에서 출생하였다. 하급 관리를 지낸 적이 있으나 학문과 식견이 높아 초나라 위왕이 그를 재
적절히 바꿀 것을 주장한다. 그의 정치론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경제, 사회가 변화한다는 인식을 법칙으로 도입하고 이것을 정치의 정당성을 설명하는데 활용한다. 그는 변법운동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 정치 질서의 재편과정에서 백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 상앙의 정치사상은 유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바울이 묘사한 몸에 대한 견해는 일치와 성장, 은사의 다양성 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유기체적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받아들여진 그리스도인이 모인 공동체이다. 교회는 그리스도께 순종함으로 자라난다. 그리스도
적절할 수 없고, 형벌이 적절하지 않으면 백성들이 손발을 둘 데가 없다."
우리가 쓰는 말 가운데 선생님이라는 호칭만큼 좋은 말도 드뭅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교육자들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면서 선생님이라는 호칭도 값이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아무에게나 선생이라고 부르게끔 되었습니다. 그
있어서 매섭고 강렬하였다. 이스라엘의 유일신론은 그 문제를 야웨 이외의 하나님이나 알려지지 않은 하나님에 대한 위반으로 바꾸는 설명을 용납하지 않았다. 신정론은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간에 모든 사건들을 책임지는 한분의 하나님을 열광적으로 믿는 덕에 굉장히 높은 대가를
좋은 신분으로 태어나기를 바랄 뿐이지 신분제도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신의 나라 인간의 나라], 이원복 교수
이런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천민 중에서도 가장 낮은 천민을 비롯한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백성들의 삶이 피폐할 대로 피폐해지고 종교적, 문화적으로 볼 때 프
백성들과 군주를 모시는 마음이 남다른 제갈량이 유선(劉禪) 곁을 떠나고 촉 나라를 떠났는 것은 촉 나라로써 큰 별이 떨어지는 것 과 같았다.
파란색 유선(劉禪) , 빨간색 유선(劉禪)
유비가 병사 했을적 에 제갈량에게 탁고유명을 부탁하여 태자 유선(劉禪)을 황제로 옹립시켰다. 삼국지 촉서 후